개인정보처리방침
정플란트치과 개인정보처리방침(통합본) 정플란트치과(이하 “치과”)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환자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관련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치과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모바일 채널·오프라인 접점 등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치과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 목적의 범위에서만 처리하며,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 동의를 받습니다. 1. 진료 서비스 제공 및 환자 관리 진료예약·접수, 본인확인, 진료·처방, 진료비 청구·결제, 진료이력 관리, 사후관리 및 상담 등. 2. 고객 상담 및 민원 처리 신원 확인, 상담·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 및 연락·통지, 처리결과 안내 등. 3. 서비스 제공(이벤트 포함) 신청된 이벤트에 대한 예약상담(전화·문자·카카오 등),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4.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자격 유지·관리, 부정 이용 방지, 고지·통지. 5. 마케팅 및 홍보(선택 동의 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특화, 의료 정보·이벤트·공지 등 광고성 정보 전송, 접속 빈도·이용 통계 분석.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진료·예약 시 필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선택: 이메일, 관심 진료항목, 추천인 정보 등 2. 이벤트 참여 시 성명, 전화번호(휴대폰), 예약 가능 시간대, 희망 진료과목, 거주지, 기타 설문 3. 홈페이지·온라인 이용 시 자동 수집 IP 주소, 쿠키, 접속 로그, 방문기록, 기기정보, MAC 주소 등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수집될 수 있음)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치과는 법령에 따른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기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1. 진료기록: 「의료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10년 보관 2. 예약·상담 정보: 예약·상담 완료 후 3년 3. 마케팅 정보: 동의 철회 시까지 4. 홈페이지 회원정보(해당 시): 회원 탈퇴 시 즉시 삭제 5. 전자상거래 등 소비자 보호 관련 기록(해당 시)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청약철회·대금결제·재화 공급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 기록: 3년 6. 통신비밀보호법상 통신사실확인자료(해당 시) - 가입자 전기통신 일시·개시·종료시간, 상대방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 인터넷 로그기록·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 7. 본인확인정보(정보통신망법 시행령 제29조, 해당 시): 게시판 정보 게시 종료 후 6개월 이벤트 관련 별도 보존 · 보존 항목: 연락처(동일 연락처의 재신청 제한 목적) · 보존 기간: 3년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치과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법령에 근거가 있거나 수사·조사기관의 적법한 요청이 있는 경우 2.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가 있는 경우 3. 진료비 청구 등 업무 수행을 위해 보험회사·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계기관에 제출이 필요한 경우 제공받는 자, 제공 항목, 이용목적, 보유기간은 관련 법령 또는 동의서에 따릅니다. (예: 이벤트 공동 주최·협력 병원/기관에 성명, 연락처, 예약가능 시간대 등 제공 후 상담·내원 완료 시까지 보유) 제5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치과는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위탁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처리 목적 외 이용 금지, 기술·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내용을 계약에 명시하고 수탁자를 감독합니다. 제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환자 또는 보호자)는 언제든지 다음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열람 요구 ② 정정·삭제 요구 ③ 처리정지 요구 2. 행사 방법: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신청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3.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 정정 결과를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4. 법정대리인 또는 위임을 받은 자를 통해서도 행사할 수 있습니다(관련 서식 및 위임장 제출). 5. 정보주체는 법령을 위반하여 본인 또는 타인의 개인정보·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7조(동의 철회 및 회원 탈퇴 방법) 1. 회원 가입 시 동의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방법: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 하단 ‘회원 탈퇴’] 에서 비밀번호 확인 후 직접 철회, 또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이메일로 요청하시면 지체 없이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8조(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1.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제공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2. 동의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법정대리인 성명 등)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동의철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치과는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4. 관련 처리는 개인정보 변경 절차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파기 사유 발생 시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2. 다른 법령에 따라 계속 보존해야 하는 경우 별도 DB 또는 보관장소로 분리 보관합니다. 3. 파기 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승인 후 파기합니다. (종이의 경우 별도 서류함 보관 후 파기 포함) 4. 파기 방법 - 전자 파일: 복구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예: 로우 레벨 포맷 등) - 종이 문서: 분쇄기 파쇄 또는 소각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치과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 조치를 시행합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운영,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갱신 3. 물리적 조치: 전산실·자료보관실 등의 출입통제 제11조(쿠키의 사용 및 거부) 1. 치과는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활용 목적: 접속 빈도·방문 시간 분석, 관심 분야 파악, 자취 추적,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 맞춤 서비스·타겟 마케팅 제공. 3. 거부 방법: 웹브라우저 상단 메뉴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에서 쿠키 저장 거부 설정(브라우저별 경로 상이). 4.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연락처)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플란트치과 · 연락처: 041-424-2804 · 이메일: asjungplant@naver.com 이용자께서는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불만처리·피해구제 등을 위 연락처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치과는 인지즉시 지체 없이 답변·처리해 드립니다. 제13조(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아래 기관을 통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상담·분쟁조정·신고가 가능합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KISA): (국번없이) 118 /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국번없이) 182 / ecrm.cyber.go.kr (과거 예시 안내 포함)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1336,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02-3480-3600,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02-392-0330 등 제14조(고지 의무)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 변경사항 시행 7일 전부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 통지)을 통해 고지합니다. 부칙(시행일 및 변경이력) · 개인정보 보호정책 시행일자: 2025년 3월 1일 · 개인정보 보호정책 최종변경일자: 2025년 3월 1일 · 본 개인정보처리방침 적용일자: 2025년 3월 1일
